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닥터오체안ps 입니다.
오늘은 대학병원 방문 환자 중 다수를 차지하는 양성종양,
그 중 표피낭종 제거에 대해 한 번 적어볼까 합니다.
표피낭종은 우리 피부 부속기인 모낭, 피지샘 등이 막히면서
케라틴, 노폐물 등이 쌓이게 되면서 낭종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점점 크기가 커지기도 하고, 여드름처럼 짜면 노란 내용물이
나와서 없어진 것 같다가도 다시 차오르고, 심지어 고약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또 오래되면 딱딱하게 굳은 상태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가끔은 염증을 일으키면서 고름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는 통증과
함께 열감이 발생하기도 하죠.
표피낭종이란?
물렁물렁하고(아주 오래되면 딱딱해짐) 둥근 형태의 양성종양으로 가운데에 노폐물 구멍이 존재합니다.
케라틴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낭종의 형태이며, 외부 압력에 의해 터지면서 내용물이 밖으로 나올수도
있지만 그 낭종이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는 수술적 제거로 낭종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고, 염증이 있다면 항생제, 배농 등을 통하여
염증을 없애고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아~주 큰 표피낭종은 giant atheromas라고 불리며 악성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병리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는 낭종의 완벽한 제거라 할 수 있는데 쉬우면 쉽지만,
흉터가 없이 깨끗하게 제거하려고 많은 기술과 노력이 필요한 수술입니다.
저는 성형외과 의사로써!
미세절개와 성형봉합으로 좋은 결과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중입니다.
세밀하게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의료용 돋보기 룹빼는 필수!
진피봉합으로 상처를 충분히 접근시키는 것이 성형봉합의 뽀인뜨! 피부 봉합 시 피부에 가해지는
장력이 줄어들기에(피부봉합은 거들뿐) 흉터가 더 적게 남습니다.
노폐물을 제거한 뒤에는 낭종을 잡아당기면서 제거중인 사진과, 제거된 노폐물, 그리고 제거된 낭종의 모습니다.
절개선을 길게 넣는다면 수술은 편하지만 환자분의 흉터를 위해 미세절개를 시행하려고 하며
피부봉합만으로 상처를 꼬맨다면 수술시간이 줄어들고 편하지만 그 역시 흉터를 많이 남기기에
이중, 삼중봉합으로 흉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표피낭종 환자분은 아니지만 7x6cm 크기의 지방종을 저 나름의 미세절개로 제거한 사진입니다.
환자분은 임신중 지방종이 생겨서 치료를 못하다가 뒤늦게 수술을 시행하셔서 이미 너무 커진 상태셨습니다.
(솔직히,,,, 젊은 여성분들과 아이들의 수술은 흉터에 대해 아주 조~금 더 신경이 쓰인답니다. )
실밥을 제거한 직후 모습이고, 실선의 수술 상처는 흉터관리, 레이저 등을 시행한다면 훨씬 더 좋아지겠죠?
아 다시 표피낭종으로 돌아와서
표피낭종은 주변으로 염증을 일으킬수 있고, 심한경우에는 고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고름을 짜주고, 항생제 복용으로 염증을 없앤 후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염증이 있는 상태로 수술을 하게 되면 경계가 불명확하고, 조직이 딱딱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염증이 잘~ 익어서 온 상처에 칼집을 작게 넣으면! 고름이 주르륵 나온답니다.
누구나,
어느 부위에 생길 수 있는 표피 낭종!
치료 미루지 마시고 잘~ 치료해줄 수 있는 병원으로 가셔서 꼭 치료 받으시고
염증, 재발 등으로 고생하지 마세요!!
그리고 아프지 말고 다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