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547.5670

카톡 상담/예약

오체안피부과 바로가기

오체안성형외과 전화상담 아이콘 오체안성형외과 카카오톡 상담 아이콘
OZHEAN PLASTIC SURGERY

수술 후 주의사항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위한
주의사항을 숙지해주세요

홈 아이콘HOME

>

커뮤니티

>

시술 후 주의사항

Q & A

    • A

      ■ 수술 후 1~2일마다 실밥 제거 전까지 자가소독을 진행해주세요. (자가소독 안내문 필독) 

      수술 부위 상태 & 의사의 판단 하에 병원에 직접 내원하여 소독을 받아야 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최소 2~3일 정도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 부위에서 소량의 피가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빠르게 병원으로 내원해주세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정도의 통증, 수술붕위의 심한 열감 및 붉어짐

      붙여 놓은 테이프 밖으로 출혈 지속, 봉합 부위가 벌어져 속살이 보이는 증상 등 

       

      ■ 수술 부위에 멍이 들면 1~2주 지속될 수 있고 점점 노란빛으로 변하면서 없어집니다.  

       

      ■ 항생제는 염증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용으로 처방합니다. 복용 후 구토, 설사 등 이상증상 발생시 중단 후 병원으로 연락주세요. 

      상태에 따라 약을 변경하거나 진통소염제만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음주나 흡연은 최소 2~3주간 금해주세요. 흡연 시 상처 회복이 지연되고 흉터 착색에 영향을 줍니다.  

       

      ■ 수술 후 일정기간 운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관절 부위처럼 움직임에 영향이 있는 신체부위, 수술부위가 클 경우)

      주치의의 설명에 따라 기간을 잘 지켜주세요. 

       

      ■ 실밥제거 [주치의의 판단에 의해 조금씩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실밥 제거 후 흉터 관리 안내사항을 잘 지켜주세요. 

       

      ■ 실밥 제거 후에도 한 달간은 수영장, 사우나, 목욕탕은 피하세요. 흉터 부위가 불거나 경과에 좋지 않습니다.  

       

      ■ 본원은 흉터 최소화를 위해 속 봉합 시 녹는실을 사용하며 드물게 신체의 이물반응으로 튀어나와 만져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꾸 손으로 건들거나 잘못 제거하면 흉터가 더 생길 수 있으니 본원에 내원하시거나 가까운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 간단히 제거 받으세요. 

       

       

    • A

       

      <자가소독에 필요한 물품>

      ※ 약국에서 별도 구매 가능합니다. 


      멸균거즈, 생리식염수, 항생제연고(후시딘 또는 에스로반), 메디폼(스펀지 타입), 방수테이프 또는 종이테이프(3M)

       

       

      자가 소독 방법★ 

      01. 멸균 거즈생리식염수를 묻혀 톡톡 두드리듯이 깨끗하게 닦아준 다음 마른 멸균 거즈로 환부를 건조 시켜 주세요. 

      02. 면봉을 이용해 항생제 연고(후시딘 또는 에스로반)를 바른 다음 메디폼(스펀지타입)을 환부 크기에 맞게 잘라 붙여주세요. 

      03. 메디폼 위에 방수 또는 종이테이프를 붙여주세요.(스펀지 타입의 메디폼은 접착력이 없어요.)

      04. 실밥제거 전까지 1~2일에 한 번 소독해주시고, 물/땀이 닿거나 샤워 후에는 바로 교체해주세요

       

       

      ■ 부착된 방수테이프는 접착력이 강하므로 살살 제거해주세요. 

      테이프 사용 후 알러지나 발진이 생기면 바로 사용을 중단하고 종이테이프 또는 알러지방지 테이프를 붙여주세요. 

       

      ■ 수술 후 1~2일 정도는 피가 나와서 상처 부위에 딱지처럼 굳어 있을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로 거품이 나게 피딱지를 닦으며 제거하거나 기본 소독방법대로 식염수를 충분히 적셔 닦아 주셔도 됩니다. 

       

      ■ 2~3일이 지났음에도 출혈이 지속되거나 염증 및 감염의 소견이 보이면 즉시 내원 하셔야 합니다. 

       

      ■ 수술 당일에는 샤워를 하지 마세요. 최소 1~2일 이후 방수밴드로 환부를 덮고 샤워 후 새로 자가소독 + 테이프 교체를 해주세요. 

      환부에 물이 들어가 습한 상태로 유지되면 염증반응 및 흉터 경과 악영향을 줍니다. 

       

      ■ 부착한 반창고가 물에 젖거나 오염이 되었을 경우 바로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 A

       

      <자가소독에 필요한 물품>
      ※ 약국에서 별도 구매 가능합니다. 

      멸균거즈, 생리식염수, 항생제연고(후시딘 또는 에스로반)


      ■ 실밥 제거 전까지 하루 3번, 면봉을 이용해 항생제 연고를 얇게 펴서 바르세요.(건조하지 않게 충분히)

      ■ 매일 한 번은 멸균 거즈에 생리식염수를 묻혀 연고 찌꺼기가 환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 주세요.  
      잘 닦아주지 않으면 두피의 각질과 노폐물이 연고 찌꺼기와 섞여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A

      ※ 켈로이드 체질 및 비후성 흉터가 잘 생기는 분들은 사전에 담당의사에게 꼭 얘기해주세요. 

       

      흉터 관리는 크게 3가지로 이루어집니다.  

       

       

       

      01. 적절하게 습윤한 환경은 흉터 연고 혹은 실리콘겔을 덮어줌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실밥 제거 후 실밥 구멍이나 남아있는 딱지 제거를 위해 재생 연고를 일주일 바른 후 흉터 연고나 실리콘 제품을 2~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02. 수술 부위 당겨짐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처 부위 테이핑을 해주세요. 

      한 번 끊어졌던 피부는 원래 힘으로 돌아오기까지 최소 2~3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동안은 장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처에 수직으로 테이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생연고를 바르는 일주일은 테이프를 붙인 후 연고를 바라주시고, 그 후부터는 흉터 연고나 실리콘겔을 먼저 붙인 뒤 그 위에 테이프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03. 상처 부위 붉은 색은 약 6개월 정도의 시간 동안 점차 옅어 집니다. 

      피부색으로 돌아올 때까지 자외선 차단이 중요하며 자외선 차단 성분이 포함된 흉터 연고를 발라주세요. 

      야외활동이 많거나 자외선 차단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선크림 등을 덧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 A

      01. 실 제거 후 봉합 부위의 빠른 회복을 위해 재생 연고를 일주일간 아침, 저녁으로 발라주세요. 

       

      02. 크림타입의 제형으로 스테리스트립 위에 연고를 발라주세요. 충분히 흡수가 됩니다. 

       

      03. 남은 재생 연고는 레이저 시술 후나 아물어가는 상처부위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A

      ※ 흉터 연고는 피부에 직접 발라야 효과가 있습니다.  

       

      01. 본원에서 판매하는 흉터 연고는 실리콘 연고 형태의 제품으로 피부 부위를 보호하고 흉터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02. 재생 연고 일주일 사용 후부터 최소 2~3개월 동안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번씩 발라주세요.(6개월 권장)

       

      03. 흉터 연고를 피부에 아주 얇게 펴 바른 뒤 4~5분 정도 지나서 젤이 완전히 마르면 화장하거나 옷을 입으세요.

       

      04. 스테리스트립과 병행하는 경우 테이프 교체 시에만 흉터 연고를 발라주세요. 흉터의 넓어짐 예방이 우선입니다. 

       

       

    • A

      01. 스테리스트립은 실 제거 후 흉터가 넓어지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최소 1주일 이상)

       

      02. 실 제거 다음날부터 테이프를 붙인 상태로 물이 닿거나 씻어도 됩니다.(직접적인 마찰은 일주일간 더 피해주세요)

            

      ※ 교체시기 : 잦은 교체보다는 부착한 상태로 오래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너덜거리거나 떨어지면 아래 방법대로 교체해 주세요 

       

      03. 총 2장의 테이프를 깨끗한 가위로 3~4등분하여 흉터의 수직방향, 즉 봉합 부위가 모아지도록 당기듯이 붙여주세요. 

       

       

       

      04. 간혹 테이프알러지나 오랜 사용으로 피부가 예민해진 경우 가려움을 동반한 발진(붉어짐 및 수포 등)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테리 중단 후 증상이 없어진 뒤 다시 진행해 주세요. 

      발진이 있음에도 무리해서 진행하면 착색 및 흉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