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 오체안ps입니다.
머리를 감거나 빗을 때, 뒷머리에 볼록한 혹이 만져져 신경 쓰이신 적이 있나요? 통증은 없지만 누울 때마다 베개에 눌려 불편하고, 미용실에 갈 때마다 신경 쓰인다면 지방종은 아닌지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뒷머리에 생긴 혹은 수술 시 머리카락을 밀어야 할까 봐 치료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방종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크기가 커질 수 있어, 더 커지기 전에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종은 지방세포가 뭉쳐서 생긴 양성 종양으로, 얇은 피막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두피에 생긴 지방종은 다음과 같은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A.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환자에 따라 혹의 크기 위치 등이 차이가 있어 일부 머리를 밀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나 그렇다고 모든 분들이 반드시 삭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체안에서는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에 필요한 부위만 정리한 후, 미용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합니다.
헤어라인 안쪽으로 가능한 작은 절개를 통해 지방종과 재발의 원인이 되는 피막까지 제거합니다. 이후 피부 속부터 단계적으로 꼼꼼히 봉합하여, 수술 흔적이 머리카락에 가려져 가능한 눈에 띄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뒷머리에 만져지는 혹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더는 고민하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안전한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모두들 아프지마세요~